본문 바로가기
돈이야기

금투자 vs ETF 투자 vs 부동산 투자 추천

by 업글인 2020. 3. 16.

서민으로 살아가면서 돈을 저축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부쩍 느끼며 살아간다. 하지만 소비는 줄이고 투자는 더해야 다람쥐 쳇바퀴 인생에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더할 수 있지 않까 생각해 본다. 그래서 오늘은 금 투자 ETF 투자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아보고 무엇을 투자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겠다. 먼저 금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다.

 

금 투자에는 기본적으로 5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그냥 금을 사는 것이다. 근과 관련된 악세 사라를 사는 것도 금 투자에 일환이다. 하지면 꼭 24K를 사야 한다. 하시만 보편적으로 한국 조폐공사, 은행, 증권사를 통해 금괴를 구입한다. 하지만 금괴를 구입할 때는 10%의 부가가치세가 발생한다. 따라서 오랜 시간 소장하지 않을 목적이면 금 투자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도 위 그래프를 보면 금은 2년간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을 확인하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전 자산 중 하나이니 투자 리스크는 다른 투자에 비해 그리 크지 않다. 둘째는 금펀드 이다. 과거에는 인기 있었지만 현제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셋째 골드뱅킹은 은행권에서 금 통장을 만들어 달라 하면 금계 죄를 만들어 준다. 하지만 가입은 쉬우나 수수료는 솔찬이 든다. 넷째는 KRX 금 거래소이다. 실제로 금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1g 단위로 투자 가능해 소액도 가능하다. 다섯째는 금 ETF로 가장 쉬운 금 투자 방법 중 하나로 증권사의 증권계좌만 있으면 주식 프로그램인 HTS를 이용해 손쉽게 금 ETF추자가 가능하다. 

 

다음은 ETF 이다.  ETF(Exchange Traded Fund)는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펀드와 주식을 합쳐 놓은 것으로 생각하면 편하다. 주식은=회사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회사를 합쳐놓은 상품이 ETF라고 할 수 있다. 하자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ETF는 위험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특히 국내 ETF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위 그래프를 보면 이유는 알 수 있다. 

 

위에 지표는 snp500지수라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미국에 상위 500개 기업을 모아놓은 지표라고 볼 수 있다. 위 사지을 포면 등락은 있으나 꾸준히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가지 주목 해서 보아야 할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래프 기울기가 가팔라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유는 점점 대기업 승자독식에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10년 동안에 평균 성장률은 10% 이상이고 최근 3년은 14%를 넘는다. 

 

 

다음은 부동산 투자이다. 위그래프를 보면 굴곡은 있으나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부동산 역시 10년 평균 연 10.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나는 부동산 투자를 그리 선호하지는 않는다. 내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론적으로 생각했을 때 현제 인구는 점점 주는데 꾸준히 오른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 하지만 주용 요충지는 꾸준히 오를 것은 동의한다. 하지만 전국적으로는 절대 장담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부동산 투자도 위험자산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렇다면 위 3가지 투자중 무엇을 해야 할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금과 미국 ETF가 가장 눈길이 간다. 하지만 금은 수익 율면에서 그리 좋지 않은 것은 우리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다. 하지만 ETF는 미국에서 가장 큰 기업 500개를 종합해 거기에 투자하는 상품이니 500개 기업이 망하지 않은한 망할 이유는 없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대기업이 판치는 시대가 온다. 우리가 대기업 직원이 될 수 없다면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그런 측면에서 한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대기업에 투자하길 바란다. 그리고 절대 팔지 마라라. 만약 우리 부모님이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대기업 주식에 한 달에 10만 원씩만 투자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위 사진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대기업들은 분명하게 꾸준한 성장을 보여 주고 있다. 왜냐면 작은 기업들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작은 기업들은 살아남기 힘든세상이기 때문이다. 우리도 삼성 직원이 될 수는 없지만 삼성에 투자할 수는 있다. 하지만 절대 팔지 않겠다는 자신이 있으면 해라. 금도 , 부동산도, 주식도, ETF도 사고팔면 손해가 발생한다. 

 

부동산 투자로 돈번 사람이 많은 이유중 하나도 쉽게 팔수 없겠기 때문이다.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했다면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사모으기만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업글인 오들도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