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이야기

대도서관 성공스토리

by 업글인 2020. 4. 2.

나는 누구에게는 배울 점은 있다고 생각한다. 하물며 어린아이에게도 배울 점은 분명하게 있다. 그런 마인드로 살아가다 보니 어떤 상황에서나 어떤 이야기를 들어도 배우려는 생각으로 듣는다. 왜냐면 배우면 그 시간을 좀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래서 유튜버로 엄청난 성공을 한 대도서관에 대해 알아보고 배워 볼까 한다.

 

 

대도서관은 1978년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고등학교 재학 도중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가세가 기울어져 대학 진학을 포기하게 되었다. 이후 PD의 꿈을 꾸던 대도서관은 2002년 세이클럽 음악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다. 라디오 방송을 진행하면서 방송이라는 일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군대에서 제대한 다음 세이클럽에서 계속 음악 방송을 진행하던 중 친구의 제안으로 교육 관련 IT 업체에 입사하게 되었다.

 

 

처음부터 정규직으로 입사한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는 고졸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열심히 일을 했기 기회를 찾았다. 그러던 중에 어떤 중요한 자리에서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냐고 했다. 그때 대도서관은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재로는 영상편집을 할줄 몰랐다. 그래도 그는 할 수 있다고 말하고 미친 듯이 노력해 실제로 영상 편집을 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그리고 알바로 들어간 기업에서 3개월 만에 정규직으로 채용된다. 그 후에도 고졸임에도 능력을 인정받아 대기업 사원까지 가게 된다. 그럼에도 그는 대기업을 때려치우고 크리에이터 길을 걷게 된다. 그리고 돈 여자 명예 모두 쟁취한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던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운 무엇일까? 나는 그 비밀을 능동성에 있다고 생각된다. 능동성에 사전적인 의미로는 능동성(proactivity)은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future-focused),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상하고(anticipating), 남이 시킬 때까지 기다리는 게 아니라 스스로 개선점을 찾아 나서는(self-initiating), 변화지향적인(change-oriented) 행동을 말한다.

 

 

능동적이라는 단어에는 상당히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첫 번째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밝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사고하는 것이 이다. 둘 째는 남이 시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리 스스로 개선하고 찾아 나서는 것이다. 만약  학생이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공부를 하고 문제을 푸는 것일 거고, 회사원이라면 업무를 윗사람이 시키지 전에 어떤 일을 해야 할지 판단해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을 한다고 해서 다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일함으로 어떤 문재가 해결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변화지향적인 행동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야 한다. 대도서관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능동적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도 업글인은 여러분들을 응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