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시작 해야할까?

by 업글인 2020. 3. 9.

나는 돈이 없다. 

그래서 무자본으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 찾아 보곤 했다. 그러다가 비트코인 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2017년에 8월어느 여름에 암호화폐 시장으로 뛰어 들었다. 그당시 나는 대학교 2학년이였다. 그러다 보니 가진 돈이라고는 3백이 전부였다. 그래서 태어나 처음으로 빚이라는 거에 손을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도 그 빚이란 놈이 나를 괴롭히고 있다. 오늘은 비트코인을 하면서 내가 느끼고 배운 것들을 간략하게 적어보려 한다. 

1. 성공은 운으로 이룰수 없다. 

인생한방이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말중하나이다. 하지만 그 말만큼 무서운 말은 없다. 그리고 아주 아주 틀린 말이다. 그말을 나도 믿고 비트코인을 시작했다. 인생한방이야 하며 빚을 때겨 비트코인을 시작 했지만 인생은 한방이 절대 아니라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인생은 한방이 아닌 하루하루 쌓이는 것이다. 하루를 내가 어떻게 보냈냐에 따라 내 미례가 결정된다. 성공하고자 한다면 한방 한탕 이런 말들을 멀리해야 한다. 절대 거저 얻어지는 것은 없다. 거저 얻어지는 것이 있다면 내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그래서 젊어서 성공은 성공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운으로 성공을 이룬다 할지라도 운이 안좋아지면 끝이다. 하지만 하루 하루 어제 보나 나은 삶을 산다면 지금은 비록 돈이 없다 할지라도 결국에 돈은 따라올것이다. 나는 그 사실을 빚이라는 녁석을 통해 비트코인 이라는 녀석을 통해 알았다.

2. 인생은 타이밍이다.

이글을 읽는 사람들은 필자는 비트코인에서 손을땐줄 알겠지만 아직 나는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 왜 가지고 있냐고 묻는다면 잃은 것이 많아서 손을 땔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비트코인으로 잃은돈이 하도 많다보니, 쉽게 잃은 돈들, 잃은 시간들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한때는 몇선만원이 1억이 넘는 돈을 바라 보았지만 지금은 1천만원도 남지 않았다. 지금 와서 고점에서 돈을 뺐어야 하는데 하며 후회해도, 비트코인에 발을 들여 놓는것이 아닌데 아무리 후회해도 이미 늦었다. 어쩌면 지금 발을 빼기에 가장 좋은 시기 일수도 있지만 나는 아직도 포기를 못하고 있다. 그러니 뭐든 함부로 결정하지 마말아야 한다. 타이밍을 잡는 기술을 키우기란 쉽지 않다. 늘 지나고서야 그 때 가 타이밍이였다는 사실을 안다. 그러니 매순간순간 감정에 이끌려 살기보다 이성에 이끌려 살아야 한다. 그래야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고 기회를 잡을수 있다.

3. 판단은 내가 책임도 내가

비트코인을 시작하고 수익을 올리지 못했던 가장큰 이유중하나가 유튜브나 블로그를 뒤지면서 소위말해 전문가라는 사람들에 말을 따라하기 바빴다. 뭐가 오른다 하면 홀딱 올라타고 뭐가 좋타 하면 후딱 사모으고 했다. 하지만 다 뻥이였다. 그런 전문가라는 사람말 들어서 돈을 벌어본 적이 없다. 왜 나는 내가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판단하지 못했을까? 지금 와서 후회 한다. 만약 이글을 읽고도 비트코인을 하고자 한다면 본인이 충문히 공부하고 연구하구하고 시작하길 간곡히 바란다. 내돈은 절대 다른 사람이 지켜 주지 않는다 내가 지키지 않으면 내돈은 다 도망가고 빈 지갑만 발견 할것이다. 그러니 스스로 판단할수 있을때까지 공부하고 끈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그것만이 이시장에서 살길이다. 나는 그렇지 못하고 시간을 아낀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말만 딸아했다 결과는 앞에 말했듯이 쪽박이였다.